상단여백
HOME 나우코리아 국제
미국의 생떼, 해도해도 너무한다인공위성과 평화적 핵발전에 인권문제까지 의제화 시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일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조선)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회담 날짜와 장소가 정해졌다며, 곧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북미정상회담) 날짜와 장소는 정해졌다, 곧 발표하겠다”고 연일 목소리를 높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앞에서는 회담에 적극적인 것처럼 하고, 뒤에서는 회담 의제와 관련해 생떼를 쓰고 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5일(현지시각) 북한(조선)이 중단을 약속한 미사일 시험발사에 인공위성 발사 계획도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평화적 우주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인공위성 발사까지 제재 대상으로 삼겠다는 계산이다.

앞서 미국은 생화학무기도 거론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4일(현지시각)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만난 자리에서 “모든 핵무기, 탄도미사일, 생화학무기와 이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포함한 북한 대량살상무기의 완전하고 영구적인 폐기를 달성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미국이 비핵화의 범위를 대량살상무기로까지 확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일본인 납북자 문제도 의제에 올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평양을 방문해 북미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고 돌아온 마이크 폼페오 신임 미국 국무장관은 2일(현지시각) 북핵 문제 해결의 원칙으로 기존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대신 ‘영구적이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PVID)를 내세웠다. ‘완전한 비핵화’를 ‘영구적인 비핵화’로 바꾼 것이다. 이는 북한(조선)이 핵무기를 다시 개발하고 제조할 수 있는 기술과 인력(과학자)까지 통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핵폐기 이후 북한의 평화적 핵 이용 권리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미국의 생떼가 계속되자 북한(조선)이 불쾌함을 표시했다. 북 외무성 대변인은 6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문답을 통해 “미국이 우리의 평화애호적인 의지를 ‘나약성’으로 오판하고, 우리에 대한 압박과 군사적 위협을 계속 추구한다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조선반도 정세가 평화와 화해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이때, 상대방을 의도적으로 자극하는 행위는 모처럼 마련된 대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정세를 원점으로 되돌려세우려는 위험한 시도로밖에 달리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조선)은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비핵화 의사를 분명히 한데 이어 핵시험장 폐쇄를 전격적으로 발표하고 UN에 검증까지 요청하는 선제적 조처를 했다.

반면 미국은 폼페오 장관이 평양을 방문한 지 한 달이 넘도록 회담 장소 조율을 핑계로 시간을 끌다 약속한 시간이 임박하자 인공위성을 통한 평화적 우주 이용권과 핵 발전소를 걸고넘어지고 있다. 게다가 생화학무기에 인권문제까지 거론해 대화 테이블을 엎으려는 행태마저 보인다.

미국은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4월 말부터 북미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하던 지난 3일까지 한미합동군사훈련을 강행, 스텔스 전투기 F-22 랩터 8대 등 핵 전략자산을 전개해 대화 분위기를 깬다는 빈축을 사기도 했다.

강호석 기자  sonkang114@gmail.com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호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너댓마디 2018-05-10 21:46:50

    트럼프가 남북한 통일 원동력이 되어서 통일 한국이 강국이 되어야 하는 것이 과제임. 그런데 트럼프도 제수잇과 한통속인데 그들에게 전적인 굴복이 없이 자기요량대로 해나가는 면이 있어서 언제 제거될지 모른다. 만약 트럼프가 바티칸에 살해당한다면 아주 큰 문제가 될것이고, 반드시 남북한이 평화통일을 그전에 이뤄야 함. 트럼프살해당한후 적그리스도로 보이는 오바마베리소에토로가 트럼프대신 나설것이고 어쩌면 이것은 짐승표강제시행의 때가 될것이다. 이모든것은 사탄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그 끝은 하나님의 손에 달려있다. 하루빨리회개 예수님믿고따라야함   삭제

    • 김도현 2018-05-08 21:08:35

      예견되었던 일들이 벌어지내요. 민플 정세판단 기사를 앞전 봤을 때 좀 불안한 감이 있었습니다. 제국주의자들 하는게 다 그모양..   삭제

      • 너구리 2018-05-08 17:21:10

        제국주의와의 대결에서 한발 뒤로 물러서면 계속 밀리다 결국엔 패망하고
        만다는 진리를 상기 하시길......   삭제

        • 정남영` 2018-05-08 16:27:01

          그래 정은이 잘한다 게겨라 게겨라 이길 수 있다 미국은 정은의 쨉도 안된다 정은아 막 딤벼라.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