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나우코리아 정치
문 대통령 “기존 남북간 합의이행 협의할 의사 있다”6.15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 축사 “북 핵·미사일 도발 중단하면 조건 없이 대화”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6.15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6.15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추가 도발을 중단한다면, 북한과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설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 북한의 호응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김대중평화센터가 주최한 6·15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북한의 핵 포기 결단은 남북 간 합의의 이행의지를 보여주는 증표다. 이를 실천한다면 적극 도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저는 무릎을 마주하고, 머리를 맞대고, 어떻게 기존의 남북간의 합의를 이행해 나갈지 협의할 의사가 있다”고 강조하곤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와 한반도 평화체제의 구축, 그리고 북미관계의 정상화까지 포괄적으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최근 북한이 6·15 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의 존중과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며 잇단 북한의 대남 입장 표명을 거론한 문 대통령은 “그러나 핵과 미사일 고도화로 말 따로 행동 따로인 것은 바로 북한”이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북한이 문재인 정부에게 ‘경고성’ 메시지를 잇따라 내놓은 데 대한 반응으로 읽힌다. 그리고 문 대통령은 “우리는 우리대로 노력할 것”이니 “북한도 그렇게 해야 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 1972년 7.4공동성명부터 2007년 10.4선언까지 남북간 역사적 합의들을 열거하곤 “남북당국 간의 이러한 합의들이 지켜졌더라면, 또 국회에서 비준되었더라면 정권의 부침에 따라 대북정책이 오락가락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그래서 남북합의를 준수하고 법제화 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역대 정권에서 추진한 남북합의는 정권이 바뀌어도 반드시 존중되어야 하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새)정부는 역대 정권의 남북 합의를 남북이 함께 되돌아가야할 원칙으로 대할 것이다. 또한 당면한 남북문제와 한반도 문제 해결의 방법을 그간의 합의에서부터 찾아나갈 것”이라고 남북합의 존중 입장을 거듭 밝혔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님은 북한의 도발적 행동으로 인한 한반도 위기 속에서도 남북화해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위기는 기회”라며 “김대중 대통령님께서 북한의 핵과 도발을 불용하겠다는 원칙을 지키면서 남북관계 발전을 이루어 냈듯이 우리도 새롭게 담대한 구상과 의지를 갖고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정부대로 남북관계의 복원과 대화의 재개를 모색하겠다. 국민들 속에서 교류와 협력의 불씨가 살아나도록 돕겠다”며 “우리 청년들의 상상력이 한반도 북쪽을 넘어 유라시아까지 뻗어가도록 돕겠다. 여야와 보수진보의 구분 없이, 초당적 협력과 국민적 지지로 남북화해와 협력, 평화번영의 길이 지속되게끔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국민들 마음속의 분단이 평화로운 한반도를 향한 벅찬 꿈으로 바뀌어가도록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들께서 함께 노력해주십시오. 그렇게 정부와 국민들의 노력이 함께 어울릴 때, 그것이 김대중 대통령님의 정신과 6·15 남북정상회담이 이룬 성과를 온전히 계승하는 길이라 생각한다”면서 “6.15남북공동선언에 담긴 꿈이 반드시 이뤄지도록 함께 노력합시다. 김대중 정부의 화해협력정책과 노무현 정부의 평화·번영정책을 오늘에 맞게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일을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과 함께 해나겠다”고 다짐했다.

김동원 기자  ikaros0704@gmail.net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김도현 2017-06-15 21:47:21

    문재인의 말은 남북교류와 통일의 의지가 있는지 의심할 수 밖에 없는 대목입니다. 정말 의지가 있다면 교류와 대화로 풀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삭제

    • 박혜연 2017-06-15 20:37:20

      이니달님~!!!! 어서 통일대통령으로 우뚝 서 계시기를 간절히 기도하는바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